미국의 온라인 학위와 해외 온라인 대학 우수사례

0
138

사이버대학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우리나라에서 원격대학의 한 형태로 사이버대학이 운영되고 있듯이, 세계 여러 나라에서 시공간을 초월한 교육, 직장인, 장애인, 학령기를 넘긴 성인학습자에게 고등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온라인 대학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해외 유수대학들이 온라인 학위와 온라인 강의에 관심을 집중하고 있는데요, 아래에서는 해외의 온라인 학위와 온라인 대학 우수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미국의 온라인 학위

Center for Online Education에서 미국 정부의 Integrated Postsecondary Education Data Sytem(IPEDS) 데이터를 사용해 실행한 한 연구를 살펴보면, 최고 순위의 대학들 중에서 약 75%에 해당하는 대학들이 온라인 학위를 제공하며, 여기에는 다른 사립대학과 공립대학뿐만 아니라 Johns Hopkins와 Havard 같은 유명대학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학위들의 주요한 분야는 건강(health)과 비즈니스(business)이긴 하지만, 점차 교육과 엔지니어링 같은 다른 분야들에서도 더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특색 있는 온라인 학사 학위로는 콜로라도 주립대학(Colorado State University)의 소방행정 서비스 학사, 리버티대학교(Liberty University)의 항공학사, 애리조나 주립대학(Arizona State University)의 통합의료학사, 오레곤 주립 대학(Oregon State University)의 원예학사 등이 있습니다.

연구는 전통적인 대학들의 감소를 예언하는 MOOCs의 열풍은 차츰 잦아들고 있지만, 대학들은 꾸준히 온라인 학위 및 온라인 강의 제도를 받아들이게 될 것이고 결국 미국 교육시장에서 BLENDED 교육이 미래교육의 방향성이 될 것이라고 제시하였습니다.

WGU ; Western Governors University(서부 주지사 대학)

Western Governors University(WGU)는 유타 주 솔트 레이크 시티에 본사를 둔 사설 비영리 온라인 대학교로서, Washington, Indiana, Texas, Missouri, Tennessee, Nevada, North Carolina에 캠퍼스를 두고 온라인교육으로 학업과 직업을 병행할 수 있도록 역량 기반 학습 모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교육기업 ‘SR 에듀케이션 그룹’이 선정한 2013년 온라인 대학 순위에서 1위에 랭크되기도 하였습니다.

학생은 교수와 전화 또는 이메일을 통해 일대일 지도나 멘토링을 받으며 학습활동을 합니다. 시험은 웹캠을 이용하거나 지정된 학교에 모여 치르고 있습니다.

WGU의 가장 큰 특징은 학생들이 본인의 페이스에 맞게 수업을 들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학생들이 한 과목을 한 학기에 끝내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능력과 수준에 맞게 여러 학기에 걸쳐서 수업을 듣는 식입니다. 특히 능력이 뛰어난 학생은 상외 과목을 바로 수강할 수 있도록 학생 졸업 요건 및 수강 관련 규정을 유연하게 정해놓았습니다. 또한 한 학기에 들을 수 있는 최대 학점 제한도 없기 때문에 학사학위 취득까지 걸리는 평균 시간이 30개월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Purdue Global

퍼듀대학교(Purdue University)는 2017년 4월 카플란대학교(Kaplan University) 인수 후 2018년 3월 미국 고등교육위원회로부터 최종 승인을 받아 새로운 공공 온라인 교육기관인 Purdue University Global을 설립하였습니다. Purdue는 전통적인 학문기능을 담당하고, Kaplan은 마케팅, 기술 및 인적자원 지원 등 관리기능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Purdue는 온라인 파트너를 얻고 Kaplan은 Purdue의 대학 브랜드 공유하게 된 것입니다. 새로 인가된 학교의 학위는 퍼듀 글로벌(Purdue University Global) 명위로 발급될 예정입니다.

2016년 카플란대학교는 학생과 졸업생들이 즐겁고 매력적인 과정을 통해 성공적으로 집업을 찾을 수 있도록 경력 서비스 네트워크에 게임화(gamification) 요소를 포함시키는 등 실험적인 시도를 계속 시행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공부한 프로그램과 지리적 위치에 기반해 개인에게 맞는 직업을 안내 받을 수 있고, 자신만의 아바타를 만들어 다양한 활동을 통해 포인트를 받고, 레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개인적인 정보들은 대학의 Career Service 팀이 학생들과 학생들의 직업 탐색에 대해 더 많이 알 수 있는 자료가 되어, 더 효과적인 코칭을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2015년에는 새로운 성적표 도입으로 역량 기반 교육을 확대하였습니다. 대학은 온라인과 캠퍼스 프로그램을 수강하는 45,000명 학생들에게 기존 성적표와 함께 역량 성적표를 제공하였습니다. 대학은 역량 성적표를 도입하기 이전부터 일반 교육 역량을 교육과정에 통합하기 시작하였고, 강좌 수준에서 학생의 완수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평가를 도입하였습니다. 역량 성적표를 통해 학생의 능력에 관한 더 많은 정보를 고용주에게 제공할 수 있으나, 일부 사람들은 거대 영리 기관이 안고 있었던 프로그램의 질과 같은 문제들이 더욱 악화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우려를 표명하기기도 합니다.

위의 내용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에서 발행한 이슈리포트 「사이버대학 국내외 동향 및 해외 우수 사례 분석」에서 발췌하였습니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수행한 관련 연구로, 「건양사이버대학교 경쟁력 강화 연구」가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KERIS 이슈리포트 「사이버대학 국내외 동향 및 해외 우수 사례 분석」 : http://lib.keris.or.kr/search/detail/CATTOT000000012897?mainLink=/search/tot?briefType=L&briefLink=/search/tot?briefType=L/result?st=KWRD_A_oi=DISP06_A_os=DESC_A_si=TOTAL_A_q=%EC%82%AC%EC%9D%B4%EB%B2%84%EB%8C%80%ED%95%99_A_x=0_A_y=0

KERIS 연구보고서 「건양사이버대학교 경쟁력 강화 연구」 : http://lib.keris.or.kr/search/detail/CATTOT000000012895?mainLink=/search/tot?briefType=L&briefLink=/search/tot?briefType=L/result?st=KWRD_A_oi=DISP06_A_os=DESC_A_si=TOTAL_A_q=%EC%82%AC%EC%9D%B4%EB%B2%84%EB%8C%80%ED%95%99_A_x=0_A_y=0

댓글 입력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