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형게임 | 원형 발야구 – 경기장 가운데 있는 라바콘을 공으로부터 지켜라!!

1
105
1. 개요
 원형 발야구는 길동초 김진엽 선생님에게 2014년 체육 연수에서 배운 활동이다.
 우리는 야구하면 보통 다이아몬드로 대표되는 사격형을 생각하는데, 이 활동은 그 생각을 깨 준다. 원형으로 된 경기장을 다 쓰면서 가운데 있는 라바콘을 쓰러뜨리는 게임이다. 크리켓처럼 자기의 라바콘을 지켜야 하기 때문에 더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다.
 이 활동은 5-6학년 군 경쟁 영역 ‘필드형 경쟁’에서 단원 도입으로 활동으로 적합하다. 필드형 경쟁의 정의와 특성을 한 번에 경험할 수 있는 활동이다. 이 활동은 2015 개정 교육과정 체육 교과서(동아) 2-3차시의 모티브가 된 활동이다.
# 활동 설명 영상(러닝타임 06:45) 

야구형게임 | 원형 발야구 – 경기장 가운데 있는 라바콘을 공으로부터 지켜라!!

Uploaded by 열정기백쌤 on 2018-06-06.

2. 준비물
– 라바콘, 배구공, 접시콘(실내에서는 원 마커), 베이스
3. 경기장 모습
4. 활동 준비
 가. 반지름 5m로 원을 생각한 후 접시콘을 놓는다.
 나. 가운데에 라바콘 3개를 놓고, 중심으로 10m 정도 떨어진 지점에 베이스를 놓는다.
 다. 10명씩 2개의 모둠을 이룬다.
 라. 최초 타자는 가운데 원의 콘 앞에 선다.
 마. 공격수들은 베이스 뒤에 한 줄로 서 있는다.
 바. 수비들은 접시콘 원을 둘러 서서 수비 위치를 잡는다.
5. 활동 안내
 가. 활동방법
   1) 수비는 중앙에 있는 라바콘을 넘어뜨리기 위해 공을 굴린다.
   2) 이때, 수비는 공을 타자에게 굴리지 않고 같은 수비수에게 패스할 수 있다. 패스는 3번까지 할 수 있으며, 4번째에는 무조건 공격해야 한다. 공격이 안 될 경우 야구에서 포볼처럼 공격이 1점을 얻게 된다.
   3) 타자는 굴러온 공을 차고 공격 팀 누로 뛰어가 밟고, 다음 타자와 손 터치를 한다.
   4) 그때 수비는 타자가 찬 공을 잡아 라바콘을 쓰러뜨리기 위해 다시 공을 굴린다.
   5) 다음 타자는 라바콘을 보호하기 위해 재빨리 달려가서 굴러오는 공을 다시 찬다.
   6) 만약 차지 못하고 라바콘이 쓰리 지면 아웃이 된다.
   7) 라바콘 1개를 1 아웃으로 라바콘 3개가 모두 넘어지면 공격과 수비를 교대한다. 공수 교대 전까지 공격은 계속 돌아가며 경기에 참여한다.
 나. 득점
   1) 타자가 공을 차고 자기 팀 베이스로 돌아가 베이스를 밟으면 1점을 얻는다.
   2) 타자가 공을 멀리 찬 경우 베이스를 한 번 밟고 다시 라바콘으로 돌아와 한 바퀴 더 돌아 베이스를 밟는다면 2점이 된다. 이렇게 3점, 4점도 얻을 수 있다.
 다. 승패 구조
   1) 2회 말까지 경기를 해서 점수를 많이 낸 모둠이 승리한다.
6. 지도 Tip
 가. 이 게임을 하기 전에 볼링처럼 공 굴리기 연습을 할 필요가 있다. 공 굴리기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은 이 게임에 잘 참여하지 못할 수 있다.
 나. 수비가 한 곳에 있기보다는 공을 굴리는 쪽에 모여 있는 것이 유리함을 중간중간 알려준다.
 다. 타자들은 수비수들이 없는 곳으로 공을 차는 것이 유리함을 깨닫도록 발문 한다.
7. 경기의 변형
 가. 라바콘 1개가 쓰러지면 1 out이므로 개수를 3개, 4개 등 상황에 맞게 변형하면 된다.
 나. 라바콘을 볼링핀이나 페트병으로 바꿔 할 수 있다.
# 기백쌤 교육 공간
 – 네이버 블로그 :  http://blog.naver.com/sungkibaek
 – youtube 채널 : https://www.youtube.com/c/KibaekSung

1 COMMENT

댓글 입력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