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형 게임 | 원형 킥런볼 – 360도 방향으로 공을 차고 같은 모둠을 돌아 득점하기

0
456
1. 개요
 원형 킥런볼은 기존의 킥런볼을 변형하여 경기장을 원형으로 확대한 활동이다. 기존의 킥런볼 활동의 공격 범위가 90도였다면 원형 킥런볼의 공격 범위는 360도에 이른다.
 이렇게 변형한 게임이 갖는 의미는 빈 곳으로 공을 차는 것이 유리한 필드형 경쟁의 특성을 제대로 느끼게 하는 것이다. 다이아몬드 경기장(90도 일 때)에서는 수비가 10명 정도 서 있을 경우 빈 곳을 찾기 어렵다. 하지만 360도로 확대하면 수비가 10명일 때 빈 곳이 많이 보인다. 따라서 공격수 입장에서 빈 곳으로 공을 보낼 수 있다. 공격수는 공을 찰 째 속임수(fake)를 쓰는 전략을 통해 수비를 더 어렵게 할 수 있다.
@활동 설명 영상(러닝타임 7:08) – https://youtu.be/PAyHmYxsK78

야구형 게임 | 원형 킥런볼 – 360도 방향으로 공을 차고 같은 모둠을 돌아 득점하기 | 기백반체육교실 초등체육

1. 개요 원형 킥런볼은 기존의 킥런볼을 변형하여 경기장을 원형으로 확대한 활동이다. 기존의 킥런볼 활동의 공격 범위가 90도였다면 원형 킥런볼의 공격 범위는 360도에 이른다. 이렇게 변형한 게임이 갖는 의미는 빈 곳으로 공을 차는 것이 유리한 필드형 경쟁의 특성을 제대로 느끼게 하는 것이다. 다이아몬드 경기장(90도 일 때)에서는 수비가 10명 정도 서 있을 경우 빈 곳을 찾기 어렵다.

2. 체육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지점(2015 개정 교육과정 기준)
 가. 5-6학년 군 경쟁 영역 필드형 경쟁
 나. “[6체03-01]필드형 게임을 체험함으로써 동일한 공간에서 공격과 수비를 번갈아 하며 상대의 빈 공간으로 공을 보내고 정해진 구역을 돌아 점수를 얻는 필드형 경쟁의 개념과 특성을 탐색한다.”
     가장 처음의 성취기준을 달성하기 위한 활동으로 적합하다. 아직 학생들이 공 던지고 받기 기능이 약하기 때문에 킥런볼 활동이 적합하다.
 다. “[6체03-04]필드형 경쟁 활동에 참여하면서 책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맡은 바 역할에 최선을 다하며 게임을 수행한다.”
     원형 킥런볼 게임은 수비 입장에서 한 명이라도 움직이지 않으면 공격 모둠에게 계속 점수를 내주는 구조기 때문에 성취기준에 나온 ‘책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맡은 바 역할에 최선을 다하며 게임을 수행’할 수 있다.
3. 준비물
– 발야구용 공(배구공, 소프트발리볼 등), 접시콘 2개, 베이스 2개
4. 경기장 모습

5. 활동 준비
 가. 경기장 가운데 접시콘을 놓고 그 위에 공을 올려놓는다.
 나. 베이스는 접시콘 양 옆에 2개를 놓는다. 한 개는 공격팀 홈 베이스, 한 개는 수비팀 홈 베이스다.
 다. 8~10명씩 2개 모둠으로 나눈다.
 라. 공격 모둠은 공격용 홈 베이스에서 15m(보통 발걸음으로 21걸음) 떨어진 곳에 접시콘을 넣고 그 뒤에 일렬로 서 있는다.
6. 활동 방법
 가. 타자는 공을 차고 공격 모둠을 향해 뛴 후, 같은 모둠을 4바퀴 돌고(남학생 4바퀴, 여학생 3바퀴) 홈 베이스로 뛰어 와 홈 베이스를 밟는다.
  나. 수비 모둠은 튀긴 공을 최초로 잡은 사람이 홈 베이스를 등지고 서면 뒤에 일렬로 선 다음, 모든 수비수의 다리 사이로 공을 넘긴다.
  다. 이때, 공을 다리 사이로 전달해야지 굴리면 안 된다.
  라. 마지막 수비수(쿼터백)는 공을 던져 홈 베이스로 공을 보낸다. 이때, 여러 사람의 손을 거쳐도 된다.
  마. 수비 모둠에서 타자가 찬 공중 볼을 바로 잡으면 다리 사이로 공을 넘기지 않고, 바로 홈 베이스로 던져 아웃시킨다.
  바. 3 아웃이 되면 공수 교대한다.
  사. 타자가 먼저 베이스를 밟으면 1점 득점, 수비가 먼저 베이스를 밟으면 아웃이다.
  아. 수비가 느리면 공격수는 추가로 더 뛸 수 있으며 추가 1바퀴마다 1점씩 더 얻는다. (예: 남자가 5바퀴 뛰면 2점을 얻는다. 여자가 5바퀴를 뛰면 3점을 얻는다.)
  자. 3회 말까지 해서 점수를 많이 낸 모둠이 승리한다.
7. 지도 Tip 및 유의 사항
 가. 공격 모둠이 서 있는 쪽으로 공이 갔을 때 수비 모둠은 공격수가 뛰는 진로를 방해하지 않도록 수비 미션을 해야 한다.
 나. 남녀, 혹은 여남 순서로 공격을 하도록 한다. 그래야 적당히 아웃되면서 게임의 균형이 맞는다.
 다. 타자가 같은 모둠 공격 모둠을 돌 때 앞, 뒤 사람이 손을 잡아주면 더 쉽게 돌 수 있다. 이때 너무 심하게 손을 잡아당기면 잡힐 수 있으니 처음 시작 전 연습하며 감을 익히게 한다.
8. 경기의 변형
 가. 성평등적 측면에서 볼 때 1점 득점 기준을 남자 4바퀴, 여자 3바퀴 하는 것보다는 둘 다 똑같이 3바퀴로 하고 추가 점수를 얻는 것으로 할 수도 있다. 다만 그 경우 아웃이 안되므로 3 아웃제보다는 전원 타격제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나. 몇 바퀴글 뛰는 지는 각 학급 사정에 의해 조정할 수 있다. 실제 경기를 하면서 조정하는 것이 좋다.
# 기백쌤 교육 공간
– 네이버 블로그 :  http://blog.naver.com/sungkibaek
  (youtube 채널 ‘구독’ 하시면 영상 올릴 때마다 편하게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입력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