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Tech Trend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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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Tech Trend 리포트는 교육에 있어서 테크놀로지 활용의 합의된 지향점을 모색하기 위해출현하고 있는 다양한 테크놀로지들과 이로 인해 새롭게 생겨나거나 혹은 실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교육 분야에서의 주목받는 동향들을 탐색하며, 이들의 ‘현 위치’와 ‘나아가고 있는 방향’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해외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운영 동향

디지털은 이제 더 이상 삶과 분리된 용어가 아닌 생활의 일부가 되고 있으며, 그 영향력은 급속도로 커지고 있습니다. 아날로그 세상과 디지털 세상이 융합된 세계에서 살아가는 지금 우리는 소위 읽고, 쓰고, 셈하기로 일컬어지는 ‘3R(Reading, wRiting,aRithmetic)’을 넘어 제3의 리터러시를 요구받고 있습니다. 리터러시의 개념은 일차적으로는 텍스트를 읽고 쓰는 능력으로 간주되어 왔으나,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지속적 발전과 함께 한 사회의 커뮤니케이션 코드를 반영해 규정되는 리터러시의 속성을 반영하여, 미디어 리터러시, 정보 리터러시, ICT 리터러시, 디지털 리터러시 등 다양한 관점에서 그 개념이 확장되어 오고 있습니다.

디지털 리터러시는 ‘디지털 기술을 잘 다루는 능력’ 이라는 초기 협의의 개념에서 출발해 ‘디지털 정보나 미디어에 접근하고 분석하여 평가하고 새롭게 창조할 수 있는 능력’으로 발전되어 왔습니다. 여기에서 한발 더 나아가, 디지털 융・복합이 가속화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새로운 디지털 리터러시의 개념과 교육의 방향은 이러한 기본적인 디지털 활용 능력을 바탕으로 디지털 세계에서 서로 공존하며 잘 살아갈 수 있는 ‘삶의 리터러시’ 함양으로 보다 폭넓게 전환되고 있으며, 같은 맥락에서 디지털 시티즌쉽(Digital Citizenship)도 미래 학습자의 핵심적인 역량 중 하나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에 본 리포트에서는 미래 사회에 대비하기 위한 각국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동향을 교육과정과 지원 도구의 측면에서 살펴봄으로써, 학생들의 필수적인 삶의 소양으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각국의 교육과정 운영 방향과 사례를 집중 분석했습니다.

교육에서의 데이터 시각화 동향 : 사례 및 이슈를 중심으로

시각화(Visualization)는 사고의 도구이자 의사결정의 수단으로 다양한 가치를 지닙니다. 우리는 정보를 머릿속에 ‘시각화’시킴으로써 내용을 이해하는 한편 누군가에게 해당 정보를 효과적으로 이해시키기 위하여 다시 ‘시각화’ 작업을 합니다. ‘데이터 시각화’는 그야말로 요즘 뜨거운 관심을 받는 분야이며, 나아가 미래 교육에서 적절하게 활용되고, 주요한 교육 내용으로 고려할만 합니다. 무엇보다 빅데이터 시대, 4차 산업혁명의 시대, 지능정보화 시대 등 다양한 수식어구가 붙고 있는 현 시대의 환경적 특성 속에서, ‘데이터’의 디지털화, 그로 인해 쉬워진 ‘데이터의 빠른 수집-처리 능력’, 그러나 어느 정도의 전문성을 요하는 데이터의 ‘복잡/다층적 속성’, ‘실시간 변동성’ 등은 데이터 시각화의 가치를 배가시키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흔히 인용되는 크기, 속도, 다양성, 진실성의 측면에서 ‘방대하고 정제되지 않은 상태로 실시간 변화하는 다양한 유형의 비 간섭적’ 빅 데이터를 ‘시각화’시키는 기술과 테크닉이 하루가 멀다 하고 쏟아지는 가운데, 교육 분야에서도 데이터 시각화를 다양한 교과 교육에서 다루는 사례들이 조금씩 소개되고 있습니다. 한편, 교육적 데이터 마이닝(Educational data mining)및 학습 분석학(learning analytics)분야에서는 데이터의 측정·수집 및 분석을 통해 유의미한 패턴을 발견하고, 이를 교육과 학습에서의 성과향상에 기여하는 방향의 응용사례들 또한 활발히 가시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에 본 리포트에서는 데이터 시각화가 가지는 의미는 무엇이고 어떠한 유형이 있는지 알아보며, 다양한 시각화 도구가 활용된 프로젝트 및 어플리케이션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또한 사례를 통한 교육적 시사점과 데이터 시각화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전망과 발전 방향에 대해서 논의하였습니다.

감성 컴퓨팅과 미래교육 : 사례 및 이슈를 중심으로

최근 테크놀로지의 발달은 다양한 감성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고 있습니다. 기존의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연구가 인지적 측면에 초점을 두었다면, 최근 연구 동향은 인지적 측면과 함께 감성적 측면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간이 학습을 할 때 기쁨이나 행복과 같은 긍정적 감성은 학습을 하는데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분노와 불안과 같은 부정적인 감성은 학습에 몰입하거나 창의적 사고를 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감성 정보를 학습에 이용하기 위한 방안으로 감성 컴퓨팅이 등장했습니다.

감성 컴퓨팅(Affective Computing)은 “감정이나 정서적인 현상과 관련되거나 의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컴퓨팅”(Picard, 1997)1)으로, 인간의 감정을 인식하여 그에 적합한 처방을 내리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감성 컴퓨팅은 카메라, 마이크, 피부 센서, 심박 수, 뇌파, 얼굴 표정, 목소리 톤, 몸짓 등 다양한 수단을 활용하여 인간으로부터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인간의 감정을 인식할 수 있으며, 분석 결과에 따라 개별화된 교육적 처방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감성 컴퓨팅에서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은 감성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먼저 감성 정보를 수집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감성을 식별한 다음 감성을 이해 및 발생시켜 다양한 방식으로 감성을 표현하며 감성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처럼 감성 컴퓨팅은 감성 정보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깊이 있는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즉 감성 컴퓨팅은 학습 문제를 더욱 정확하게 진단하고, 양적 방법을 사용하여 학습자의 산출물을 개선할 수 있으며, 감성에 초점을 둔 질적인 처방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감성 컴퓨팅은 교육, 의료, HCI,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광범위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감성을 수집하는 센서(sensor) 기술의 발달에 따라 연구 잠재성이 큰 분야입니다.

위의 내용들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에서 발행한 「EdTech Trend 리포트」에서 발췌하였습니다. 또한 관련 리포트로 「미래학습 공간의 변화 전망」, 「테크놀로지 시대 교육의 재설계 방향 및 출현하고 있는 다양한 학교 모델들」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dTech Trend #1) 테크놀로지 시대 교육의 재설계 방향 및 출현하고 있는 다양한 학교 모델들 :

http://lib.keris.or.kr/search/detail/CATTOT000000011870?mainLink=/search/tot?briefType=L&briefLink=/search/tot?briefType=L/result?st=KWRD_A_oi=DISP06_A_os=DESC_A_si=TOTAL_A_q=edtech_A_x=0_A_y=0

(EdTech Trend #2) 해외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운영 동향 :

http://lib.keris.or.kr/search/detail/CATTOT000000012233?mainLink=/search/tot?briefType=L&briefLink=/search/tot?briefType=L/result?st=KWRD_A_oi=DISP06_A_os=DESC_A_si=TOTAL_A_q=edtech_A_x=0_A_y=0

(EdTech Trand #3) 교육에서의 데이터 시각화 동향 : 사례 및 이슈를 중심으로 :

http://lib.keris.or.kr/search/detail/CATTOT000000012856?mainLink=/search/tot?briefType=L&briefLink=/search/tot?briefType=L/result?st=KWRD_A_oi=DISP06_A_os=DESC_A_si=TOTAL_A_q=edtech_A_x=0_A_y=0

(EdTech Trand #4) 미래학습 공간의 변화 전망 :

http://lib.keris.or.kr/search/detail/CATTOT000000012857?mainLink=/search/tot?briefType=L&briefLink=/search/tot?briefType=L/result?st=KWRD_A_oi=DISP06_A_os=DESC_A_si=TOTAL_A_q=edtech_A_x=0_A_y=0

(EdTech Trand #5) 감성 컴퓨팅과 미래교육 : 사례 및 이슈를 중심으로 :

http://lib.keris.or.kr/search/detail/CATTOT000000012855?mainLink=/search/tot?briefType=L&briefLink=/search/tot?briefType=L/result?st=KWRD_A_oi=DISP06_A_os=DESC_A_si=TOTAL_A_q=edtech_A_x=0_A_y=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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