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Lumilo Project 그리고 에듀테크 산업환경에 대한 소소한 생각

제법 오래전부터 자동화/실시간 학습 성취도와 행동 분석은 교육 데이터 마이닝(Education Data Mining)과 학습분석(Learning Analytics) 커뮤니티를 통해 활발히 연구되어왔다. 이러한 선도적 분석기법은 교수자를 지원하는 목적...

Digitization,Digitalization, Digital Transformation

Digital (Transformation) Change Everything “Digital Change Everything” 다소 급진적이긴 하나, 이를 부정하는 분들은 없으리라 본다. (이제 일상화된 표현일 수도 있겠다.) 여기서 “디지털, Digital” 은 무슨 의미일까? LP판...

[SEL사례04]Kinful,VR을 활용한 Social Emotional Learning

사회정서 학습 교육과정을 개발한 사례로 관심 깊게 본 서비스 중의 하나가 Kinful이다. Kinful은 Peace Corps’ Gender & Development Initiative에 의해 2016년에 추진된 프로젝트로 본사는...

2018 사회정서학습의 글로벌 동향

이번 버즈클래스 토크런스에서 필자가 발표하고자 했던 주제는, 최근에 흥미롭게 들여다고 보고 있는 사회정서 역량이다. 영어로는 “Social Emotional Competency”, 한번에 이해하기 쉬운 용어는 아니지만 세계적으로  Social...

우리반 단어장, 클래스카드

우리반 단어장, 클래스카드 살펴보기!!! 클래스카드 웹페이지 아이폰용 앱 안드로이드용 앱 https://youtu.be/xmAkR0jYf5c 오데드 센카의 <카피캣>이라는 책에서는 “하늘아래 새로운 것은 없으며 혁신적 모방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진정한 모방’을...

마이크로러닝 설계 시, 주의해야 하거나 피해야 할 실수

5분 – 15분 길이의 마이크로러닝은 성인 학습자들의 업무에서 요구되는-적시적-성과를 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학습 방법이다. 마이크로러닝이 짧기만한 콘텐츠일 뿐이고 일시적인 유행이라고 평가절하 하는 사람들도...

뇌과학자가 이야기하는 학습에서의 게임화전략. 10가지

게임화(게이미피케이션, Gamification)란, 포인트, 스코어, 뱃지, 리더보드, 경쟁, 규칙 등 게임의 전통적인 요소를 활용하여, 타 영역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활용 촉진을 독려하기 위한 온라인 마케팅 기법을...

[큐레이션] EBS,‘4차 산업혁명, 교육 패러다임의 대전환’

KDI-EBS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응하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EBS와 공동으로 다큐멘터리 ‘4차 산업혁명, 교육 패러다임의 대전환’을 제작했다. 이 다큐멘터리는 새로운 형태의 대학교육을 도입한...